2021년 12월 아카데미소요

오캄의 정치존재론: 언어와 권력 그리고 존재

강사_ 유대칠 (토마스철학학교 오캄연구소)
일시_ 12월 16일(목), 23일(목) 19:30-21:30
장소_ 철학서점 소요서가 
등록기간_ 11월 27일 – 12월 15일
등록방법_ 강의신청양식
등록_ 우리은행 1005-004-105261 연구소 오늘
수업료_ 10만원 (총 2회)
문의_ soyoseoga@gmail.com

강의는 대면, 비대면 방식으로 동시 진행합니다.
대면 강의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합니다.

강사소개

유대칠 (토마스철학학교 오캄연구소)

지중해 연안 중세 철학과 신학 문헌을 연구 중이며, 이와 동시에 지금 여기 우리를 위한 철학이 무엇이며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궁리하고 있는 중이다. 대구 달성군 서재라는 작은 마을에 토마스철학학교 오캄연구소라는 작은 공간을 마을분과 더불어 만들어 그곳에서 고전을 읽으며 더불어 살아가고 있기도 하다. 이제까지 오캄과 후기 중세 철학에 대한 논문을 여럿 발표하였고, 『신성한 모독자』와 『대한민국 철학사』 등의 책을 적었으며, 가톨릭프레스, 가톨릭뉴스 지금 여기 그리고 가톨릭일꾼 등에서 칼럼 등을 적어왔다. 지금은 마을 공동체를 궁리하는 『마을』에서 서양 고전어에서 시작된 주요 철학 용어를 어떻게 우리 철학 속에서 더불어 궁리할 것인가에 대한 글을 연재하고 있으며, 최근엔 『씨알의 소리』에 글을 담기 시작하였다. 현재 마을분과 강독한 그리고 강독할 중세 철학과 신학 소품을 Nobiscum이란 이름으로 내어 놓고 있으며, 오캄의 정치학과 논리학 저작 그리고 근대 스콜라 신학자이며 철학자인 수아레즈의 글을 번역 연구하고 있다.

강의 소개

윌리엄 오캄은 아직 우리에겐 너무나 낯선 사상가다. 사실 우리에겐 아직 유럽의 중세철학 자체가 멀기만 하다. 당장 우리가 너무나 당연히 중세철학자라 부르는 대부분, 아니 거의 모든 스콜라 철학자들은 스스로 자신을 철학자라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은 대부분은 신학부에 속한 신학 교수이거나 신학부에서 학문 행위를 이어간 이들이다. 그러니 너무나 당연한 그들은 스스로 신학자라 생각했다, 신학이 무엇이며 신학의 학적 대상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였지만 그들이 철학에 대하여 그와 같은 깊이로 다룬 것은 그리 많지 않다. 그것은 그들의 주된 학문적 행위의 목적이 신학에 있기 때문이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주된 철학적 업적이 『신학대전』과 『대이교도대전』이다. 이 둘은 이미 그 이름에서 그 주된 고민이 철학이 아닌 신학임을 알 수 있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순수한 철학 저작은 아주 작은 초기 소품인 『존재자와 본질』과 『자연의 원리』 정도라고 할 수 있지만 이 역시 신학의 예비학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 이외 당시 아리스토텔레스주의가 신앙에 도전하고 있다는 배경에서 자신이 새롭게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주해한 주해서가 있지만 이 역시 궁극적으로는 신학적 목적의식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사실 많은 토마스주의자들이 중세철학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하는 신앙과 이성의 조화 그 자체가 사실은 철학자의 임무가 아니라 신학자의 임무가 아니겠는가 말이다. 오캄 역시 이러한 시대적 한계 속에 있다. 그 역시 신학부에서 신학을 일구기 위하여 노력하였고 독립된 학문으로 철학을 꿈꾼 인물이 아니다. 하지만 그의 신학에서 우린 현대엔 더 이상 신학이라 부르지 않는 철학을 마주하게 된다. 예를 들어, 그의 언어 이론과 보편에 대한 고민이다. 그의 언어에 대한 고민은 더는 신학자가 하지 않는 고민이다. 그 고민은 현대 언어철학자와 언어학자에 의하여 계승되어 연구되고 있다. 그리고 보편에 대한 고민 역시 더는 신학자의 고민이 아니다. 그것은 여전히 많은 현대 형이상학자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철학의 고민이다. 오캄의 언어와 보편에 대한 이해는 13세기와 구분되는 14세기의 분위기를 형성함에 기여하였다. 그 고민은 교황 중심의 보편 교회론에 도전하는 이론으로 발달하였고, 새로운 교회론의 시대를 요청하게 하였다. 그 요청은 이후 오캄의 사상에 깊이 영향 받은 루터의 등장을 예고하였다. 그리고 정치에 대한 그의 이론은 서서히 민주주의 사회를 향한 이론적 근거로 전개되어갔다. 그의 신학도 철학도 사실은 미완이다. 그의 진보성은 이단으로 금지되었고 이후 오랜 시간 그는 유명론이나 교황에 대한 도전 등의 몇몇 구호로 남아있었을 뿐 깊이 있는 문헌 연구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20세기 중반 이후 오캄의 문헌이 세상에 공개되며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이번 강의를 통하여 오캄 철학의 등장 배경과 그의 철학이 어떤 모습으로 그 시대를 살아갔는지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