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소요 : 무의식의 사유Ⅴ

<무의식의 사유Ⅴ> 멜라니 클라인 :이론과 임상

일시 : 7월 25일, 8월 8, 22, 29일(목) 19:30~21:30
장소 : 철학서점 소요서가
진행 : 홍준기 정신분석학자
등록 : 상단 프로필 링크
참가비 : 1회 3만원, 4회 10만원

강의료는 1회 3만원, 4회 10만원으로 개별신청이 가능합니다.
대면/비대면 동시 진행하며,
한 달 동안 반복 시청 가능한 녹화 영상(줌링크)를 보내드립니다.

강의소개

클라인 정신분석이 철학사상과 인문학 형성에 미친 영향은 우리에게 알려진 것보다 매우 크다. 클라인은 자크 라캉의 중요한 암묵적인 경쟁자이자 대화 상대였고, 들뢰즈 역시 클라인 이론을 자신의 이론 전개를 위해 명시적으로 원용했다.

물론, 정신분석 영역에서 클라인은 프로이트 이론에 가장 충실하면서도 이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킨 분석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진정으로 프로이트를 넘어섬으로써 프로이트의 정신으로 되돌아간 사람은 라캉이 아니라 클라인이다. 클라인은 ‘엄마’에 대한 논의를 새롭게 발굴해, 이전까지 ‘남근’에 경도되어 있던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론을 비판적으로 발전시켰다. 그리고 정신분석이 내면세계만 들여다 보는 관념적 분석 이론에 그치지 않고, 환경과 사회 문제에까지 닿는 사회이론으로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강사소개

홍준기
서울대 법과대학, 총신대 신학대학원 졸업 후 독일 브레멘 대학교와 파리 10대학교에서 라캉, 프로이트, 현대철학을 전공한 후 브레멘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시립대 교수로 일했고, 서울대, 홍익대 대학원, 차의과대학교 임상미술치료학과 대학원 등에서 강의했다.

저서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자의 성, 여자의 성』, 『라캉, 클라인, 자아심리학』, 『라깡의 재탄생』(책임편집, 공저), 『라캉과 현대철학』, 『피케티의 21세기 자본과 사회적 국가』 등이 있고, 역서로는 『강박증: 의무의 감옥』(드니즈 라쇼 지음), 『여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히스테리, 여자 동성애, 여성성』(앙드레 세르쥬 지음) 『현대적 관점의 클라인 정신분석』(브론스타인 편집), 『정신분석 테크닉 강의』(클라인 지음) 외 다수가 있다.

아카데미소요 ‘서양미술사ABC  시즌2.’ 7월 강의

  • 강사  이연식 미술사가
  • 일시
    3강. 7월 15일(토) 15~17시
    4강. 7월 22일(토) 15~17시
    관람. 7월 19일(수) 14시
  • 장소 철학서점 소요서가/ZOOM (대면/비대면 동시진행)
  • 등록 : 하단 신청하기 버튼
  • 문의: soyoseoga@gmail.com

강의료는 월 6만원이며, 전시 관람일정을 제외하시면 5만원입니다.
강의 후 한 달 동안 시청하실 수 있는 녹화링크를 보내드립니다.
당일 대면/비대면 참석이 어려우신 분들도 자유롭게 시청 가능합니다.

취소/환불 신청은 강의 시작 전까지 가능하며, 결제하신 강의가 시작한 이후로는 취소/환불이 불가합니다.

★전시관람 일정관련 공지★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단체 예약 후 입장료는 현장에서 개별 결제, 관람 후 티타임이 있을 경우 음료는 소요서가에서 제공해드립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강의 대면참석과 관람은 참여인원을 제한합니다.

시즌 2. 전체일정

6월
1강 선사시대, 그리고 문명의 여명
2강 고대 이집트와 지중해

7월
3강 고대 그리스의 영광
4강 로마 제국의 이쪽과 저쪽

8월
5강 중세 서유럽
6강 플랑드르 미술과 국제 고딕 양식

9월
7강 과거에 대한 환상
8강 여성 예술의 역사

월 1회 전시관람 일정이 추가됩니다.

  • 강의소개

서양미술사 ABC ‘시즌 1. 미술의 재탄생으로부터 19세기까지’에서는 서양미술사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시기인 르네상스의 시작부터 후기 인상주의 까지를 살펴보았다.

‘시즌 2. 미술의 시작과 숨겨진 예술가들’에서는 상대적으로 조명을 덜 받거나 그늘에 숨겨졌던 영역을 다룬다. 앞선 시즌에서 다룰 수 없었던 선사시대와 고대, 중세의 미술, 중세라는 과거로 회귀하려던 예술가들, 그리고 역사 속에서 묵살 당했던 여성 예술가들의 존재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통해 미술사는 새로운 발견과 관점을 더해가며 계속 바뀌어 왔으며 그러므로 끝없이 다시 쓰여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것이다.

  • 강사소개

이연식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과정에서 미술이론을 공부했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미술이론과에서 강사로 활동했으며, 현재 미술사를 다각도로 살펴보며 예술의 정형성과 고정관념에 도전하는 다양한 저술, 번역,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이연식의 서양 미술사 산책』, 『유혹하는 그림, 우키요에』, 『멜랑콜리』, 『뒷모습』, 『드가』, 『죽음을 그리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서양 미술사』, 『에드워드 호퍼의 시선』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무서운 그림』, 『예술가는 왜 책을 사랑하는가?』, 『컬러 오브 아트』, 『뱅크시:벽 뒤의 남자』, 『자포니슴』 등이 있으며 <소요서평>의 필진으로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