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소요:정치철학 고전 읽기 5월 강의


5월의 책 : 루소의『사회계약론』

  • 강사 : 김영욱 서울대학교 부교수
  • 일시 : 5월 9일, 16일 (화) 19:30~21:30
  • 장소 : 철학서점 소요서가/ZOOM
  • 등록 : 아래 신청하기 버튼
  • 문의 : soyoseoga@sadmin

강의료는 2회 6만원이며, 정치철학 이전 강의를 수강하신 분은 4만원 입니다.
회당 개별 신청은 불가합니다.
강의 종료 후 한 달간 반복 시청이 가능한 녹화링크를 보내드립니다.

당일 대면/비대면 참석이 어려우신 분들도 자유롭게 시청 가능합니다.

강사소개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부교수.
2016년 파리7대학에서 장-자크 루소에 대한 박사논문을 썼다.
이후 “제네바 시민”을 중심으로 18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을 살펴보고 있다.
루소의 『사회계약론』(후마니타스, 2018), 그리고 장 스타로뱅스키의 『멜랑콜리 치료의 역사』(읻다, 2023)를 번역했다.

강의소개

루소는 교육론 《에밀》에서 자신에 대해 이렇게 썼다. “당신이 무어라 말하든 나는 편견의 인간이기보다 역설의 인간이고 싶다.” 편견을 벗어나 계몽된 인간을 기다리는 것은 역설이다. 그리고 기꺼이 “역설의 인간”이고자 하는 자는 수많은 상반된 해석의 대상이 되고, 그 속에서 자신을 오해와 박해의 피해자로 발견할 것이다. 하지만 이 문장은 앞선 문장과 함께 읽어야 한다. 여기에서 역설은 단지 진리의 존재방식이나 인간 지성의 한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범용한 독자들이여, 나의 역설을 용서하라. 숙고할 때는 역설을 만들어내야 한다.” 역설은 사유의 조건이자 방법이다. 루소와 함께 숙고하기 위해서는 그의 역설에 뛰어들어야 한다.

《사회계약론》은 루소의 글 중에서 짧은 편이면서 가장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형태를 띤다. 그렇다고 끊임없이 나타나는 역설이 덜하지 않다. 조금 편안해지려고 역설의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손쉽게 해결책을 찾는 순간, 독서는 편견에 찬 심판이 되고 독자는 저자를 추종하거나 혐오하게 된다. 게다가 편안해지는 방법은 차고 넘치게 개척되어 있다. 자유주의적 해석과 전체주의적 해석, 구성주의적 해석과 공동체주의적 해석, 심지어 극좌의 루소와 극우의 루소가 언제든지 제공될 수 있다. 하지만 루소를 읽기 위해서는 루소 자신이 이상화하는 “시민”이 되어야 한다. 시민은 더 큰 자신을 만나기 위해 편협한 자신과 쉬지 않고 투쟁한다. “평안과 자유는 양립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선택해야만 한다.”(《폴란드정부론》)

이 강의는 《사회계약론》의 대표적 역설 두 개를 두 차례에 걸쳐 검토한다. “일반의지”와 “정치종교”(혹은 “시민종교”)는 작은 공화국의 책을 양분하는 1, 2권과 3, 4권 각각의 핵심 개념이다. 루소의 정치철학을 논하는 모든 사람이 두 개념을 간과하지 않는다. 그런데 그들 대부분은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말한다. 현실과 해석의 역사에서 그토록 큰 힘을 발휘한 개념이 어떻게 그토록 미지의 것으로 남아있을 수 있을까? 이로부터 개념적 결함이 해석의 가능성이 되었다는 식의, 또 하나의 역설을 끌어내야 할까? 하지만 더 유의미한 질문이 있다. 왜 어떤 역설은 다른 역설보다 더 강력한가? 왜 어떤 역설은 더 엄밀하고, 더 체계적이고, 심지어 더 정확한가? 왜 어떤 역설은 더 현실적인가? 도대체 역설이란, 특히 루소의 역설이란 무엇인가?

범용한 독자가 되지 말자. 주저하지 않고 평안을 포기하는 시민이 되자. 멋진 해결책을 찾지 못하더라도 섬세하게 역설을 관찰하고 역설과 함께 생각하는, 루소의 추종자도 혐오자도 아닌 루소주의자가 되자. 방법은 단순하다. 책의 모든 개념과 연결되어 있고 도처에서 출몰하는 두 단어를 텍스트의 체계적 구성은 물론이고 문체와 뉘앙스의 수준까지 차근차근 추적하는 것이다. 단단해 보이는 철학적이거나 실천적인 결론에 이르지 못하겠지만, 적어도 어려움과 막막함의 강도는 감지해보는 것이다. 이 강의는 소박한 독서로 만족한다. 하지만 그만큼 깊은 근심을 찾는다. 평생 루소를 읽고 연구한 장 스타로뱅스키는 루소에 대한 마지막 글을 이렇게 끝맺었다. “루소에게 감사한다, 계속해서 우리가 근심하게 해주어서.”

첫 번째 강의 5월 9일 19:30~21:30
역설 1: 《사회계약론》에서 일반의지의 문제

두 번째 강의 5월 16일 19:30~21:30
역설 2: 《사회계약론》에서 정치종교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