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소요:정치철학 고전 읽기 10월 강의


정치철학 고전읽기 복습편
‘고대와 근대를 지나 현대로’

  • 강사 : 이충진 한성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 일시 : 10월 17일 (화) 19:30~21:30
  • 장소 : 철학서점 소요서가/ZOOM
  • 등록 : 아래 신청하기 버튼
  • 문의 : soyoseoga@gmail.com

강의료는 2만원이며, 정치철학 이전 강의를 수강하신 분은 1만원 입니다.
강의는 대면/비대면 동시 진행됩니다.
강의 종료 후 한 달간 반복 시청이 가능한 녹화링크를 보내드립니다.

당일 대면/비대면 참석이 어려우신 분들도 자유롭게 시청 가능합니다.

강사소개

이충진 한성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성균관 대학교에서 헤겔철학을 공부한 후 독일 마부르크 대학교에서 칸트 실천철학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근대 서양의 사회철학-법철학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칸트 법철학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일반인을 위한 철학책을 몇 권 출간하기도 했다. 아카데미소요에서 <칸트의 정치철학>을 강의한 바 있다. 현재 한성대학교에서 교양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몇 년 전 한국칸트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강의소개

크세노폰의 작품 <키로페디>에는 이런 일화가 나온다. 큰 소년은 작은 옷을 입고 있었고 작은 소년은 큰 옷을 입고 있었다. 어느 날 큰 소년이 작은 소년의 옷을 벗겨서 자기가 입고, 자신의 옷은 작은 소년에게 주었다. 이를 알게 된 키루스 왕자는 잘된 일이라고 판단했는데, 각자가 맞는 옷을 가지는 게 모두에게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키루스의 스승은 그의 판단이 잘못되었다며 나무랐다.

이 일화는 근대 이론가의 주목을 끌었다. 사안을 보는 키루스의 시각과 스승의 시각이 고대와 근대를 각각 대변하고 있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즉 이론가들은 이 일화에서 고대 정치철학과 근대 정치철학의 차이를 보았다. 그 차이는 물론 근대의 정치 현실이 고대와 다르기 때문에 등장한 것이다. 오늘의 이론가들은 이런 차이를 ‘자연법에서 자연권으로의 전환’이라고 표현한다.

그렇다면 ‘지금 여기’의 정치 현실은 근대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일까? 다시 말해, 근대 정치철학과 본질적으로 구분되는 현대 정치철학이란 것이 존재할까? 만일 존재한다면 현대 정치철학자는 키루스의 일화에 대해 또 다른 대답을 내놓을 것이다. 그것이 무엇인지, 과연 그런 것이 존재하는지 등은 물론 현대라는 시대가 모두 지난 후에야 알 수 있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현대 정치철학에 대한 개괄과 약간의 예상 정도이다.

이 강의는 서양 정치철학을 시대별로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고대/근대/현대 정치철학의 특징을 간단히 소개한 후 질의응답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아카데미소요에서 기획-운영한 <정치철학 고전 읽기>를 수강한 사람에게는 간단한 복습의 기회를, 미래의 수강생에게는 효과적인 예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수강생에게 요구되는 것은 사전 지식이 아니라 약간의 호기심과 크게 열린 마음이다.

<강의일정>
10월 17일 (화) 19:30~21:30

아카데미소요:정치철학 고전 읽기

10월의 책 플라톤의『국가』

강사  정준영 정암학당 연구원

일시 : 10 18, 25 19:30~21:30

장소 : 철학서점 소요서가/ZOOM

등록 : 하단 신청하기 버튼

문의 : soyoseoga@gmail.com

강의료는 24만원이며, 회당 개별 신청은 불가합니다.

강의 종료 후 한 달간 반복 시청이 가능한 녹화링크를 보내드립니다.

강사소개

정준영 (정암학당 연구원)

강사 정준영은 성균관대학교에서 플라톤 철학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암학당의 학당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성균관대 초빙교수이자 정암학당의 연구원으로 있다. 저서로는 『서양고대철학 I』(공저), 『아주 오래된 질문들』(공저), 『플라톤의 그리스 문화 읽기』(공저) 등이 있고, 원전 번역서로는 플라톤의 『테아이테토스』, 『알키비아데스 I•II』(공역)가 있다. 현재는 그리스 비극작가 중 소포클레스를 탐문하고 있으며, 또한 플라톤의 『국가』를 번역하기 위해 정암학당의 공역자들과 함께 10년째 고전(苦戰)하고 있다.

강의소개

  플라톤의 『국가(politeia)』는 인류 최초의 체계적인 정치철학서다. 이 텍스트는 정치철학서로 최초이면서도 최고 수준의 사유의 결정체를 담고 있는 대작(大作)이다. 책의 분량이 엄청나다는 점에서도 그렇지만, 논의가 보여주는 수준과 깊이의 엄청남에서도 대작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과거의 시간 속으로 흘러가버린 옛 책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여전히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최신의 문제거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진정한 의미에서 고전이라 할 만하다.

  사실 우리가 독자로서 『국가』를 읽고 나면 중립적인 입장에 서기 어렵다. 우리는 플라톤의 근본적 문제의식과 치열한 논변 및 어마어마한 대안에 취해 열정적인 플라톤주의자가 되거나, 아니면 그가 내놓는 급진적 대안들에 놀라 지독한 반플라톤주의자가 되거나 한다. 이 책은 매력과 혐오를 동시에 일으키는 책인 셈이다.

  어떤 이들은 『국가』의 플라톤을 공산주의자로 보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파시스트로 보기도 한다. 또 플라톤의 이상국가론을 가리켜 이 세상에 실현될 수 없는 ‘공허한 유토피아’(ou-topos)에 불과하다고 보는 사람도 있고, 실현될 수 있는 긍정적 이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좋은 유토피아’(eu-topos)로 보는 사람도 있다. 이렇게 대립된 시각과 관련될 수 있는 내용들 모두가 이 책 안에 들어 있다. 그러나 플라톤은 ‘극우’도 ‘극좌’도 아니다. 그런 말은 근대에 발생된 개념들이다. 그를 근현대 정치철학의 스펙트럼 안에 가두어 둘 경우, 우리는 입맛에 맞는 편식을 한 채 음식평을 하는 외눈박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 강연에서는 플라톤을 어느 한 시각에 갇히게 하지 않으려 한다. 플라톤이 제시한 이슈와 논변의 핵심을 철저하게 검토한 뒤, 타당한 온고이지신의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 첫 번째 강의 10월  18일 19:30~21:30

  이 강연의 첫 번째 시간에서는 먼저 『국가』가 무엇을 문제로 삼았는지를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음으로써 플라톤의 문제의식이 어디에 닿아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국가』에서 플라톤은 공염불로 그칠 막연한 상상의 나래를 펼친 것이 아니라 그가 쓰러뜨리려는 입장과 강렬한 한판 씨름을 벌인다. 플라톤은 전통과 싸우기도 하고 당대와 싸우기도 한다. 더구나 플라톤이 논문이 아니라 대화편을 썼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국가』에서 플라톤이 누구의 어떤 견해와 씨름했는지는 아주 중요하다. 우리는 이를 검토함으로써 플라톤 ‘자신의’ 근본적 문제의식을 파악하는 길로 들어서게 될 것이다.

  한편 이 강연에서는 ‘정치철학’을 주제로 삼는다고 해서 플라톤의 형이상학적 견해에 대한 논의를 전면적으로 배제하려고 하지는 않는다(그렇다고 흔히 주목되는 이데아 이론을 논의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불평등을 전제하는 『국가』의 이상한(?) 정의(正義) 개념은, 존재를 기능적으로 이해하는 플라톤의 ‘기능주의적’ 사유와 그의 ‘기술(technē) 형이상학’을 발전시킨 것이기 때문이다. 이 강연의 첫 번째 시간에서는 플라톤이 제시하는 통치 기술을 그의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해석해보고, 이를 기반으로 플라톤의 ‘정의(dikaiosynē)’ 개념을 논의할 것이다.

▪ 두 번째 강의 10월  25일 19:30~21:30

  이 강연의 두 번째 시간에는 먼저 플라톤의 정치체제론을 검토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그가 왜 민주주의를 그렇게 부정적으로 비판하는지를 탐색할 것이다. 그런데 현대의 우리는 민주주의에 대한 우리의 선이해를 전제로 놓고 접근하기 쉽다는 점에서, 이런 논의를 검토할 때는 현대의 색안경을 배제하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 강연은 이런 노력을 전제로 『국가』의 ‘이상국가론’에 놓여 있는 원리가 무엇인지를 따져볼 것이다.

  이 강연의 두 번째 시간의 두 번째 주제로는 도발적인 이슈를 다룰 계획이다. 플라톤은 자신의 이상국가를 ‘아름다운 나라(kallipolis)’라고 부르는데, 이런 나라는 이른바 ‘철인왕’이 다스리는 나라이다. 그렇다면 철학자가 통치하는 나라는 진정 아름다운 나라일까, 아니면 현대의 어떤 정치철학자들이 말하듯, 전체주의 국가일까? 그런데 현대 정치철학자 중 상당수는 『국가』의 복잡한 기획을 엄밀하게 고려하기보다 ‘플라톤은 전제주의자!’라는 전제를 깔고 『국가』를 자의적으로 짜깁기해서 비판하기도 하는 것 같다. 우리는 기존의 이런 논의 방식을 극복하기 위해 이슈들을 세밀하게 나누거나 분류하여 ‘전체주의’ 해석 문제를 다룰 것이다.

(* 첫 번째 강연은 대체로 『국가』의 1권부터 5권까지를, 두 번째 강연은 대체로 5권부터 10권까지를 다루게 될 것입니다. 5권의 논의는 첫 번째 강연과 두 번째 강연에서 중복해서 등장할 것입니다.)

아카데미소요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정치적인 사유란 무엇인가?

철학의 개념들은 이미 일상 언어 안에 있다. 실체, 인과, 필연, 본질 등 철학자에게 중요한 개념들은 생활의 언어이기도 하다. 혹자는 철학적 개념들이 일상어에 오염되었다고 한탄한다. 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철학의 개념들은 일상언어 안에 잠들어 있을 뿐이다.

‘정치’도 마찬가지다. 정치를 전문가들의 통치 문제 정도로 치부한다면, 정치는 우리 삶에서 영영 깨어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일상 속 우리는 스스로를 보존하고자 노력한다. 자신을 보호하고 가꾸려는 욕망의 실현은 이미 타자와의 정치적 관계에 우리를 들어서게 한다.

일상어 안에 잠든 철학적 사유를 깨우려면, 도처에 잠들어 있는 ‘정치’를 깨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분께서 생각하는 정치철학이란 무엇인가요?

프랑스의 철학자 미구엘 아반수(Miguel Abensour)는 정치철학에 대한 한나 아렌트의 입장을 다음처럼 소개합니다. (『정치철학에 맞선 한나 아렌트?』, 2006)

‘플라톤의 작품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는 정치철학이란 분야는 철학과 정치 사이의 긴장을 전제한다. 철학이 사유라면 철학적 사유는 물러서는 자세이고, 정치가 행동이라면 정치적 행동은 활동적인 삶이다. 그런데 정치에 대한 불신 때문에 정치는 철학에 종속되고, 공동체는 철학의 특수한 명령을 따르게 된다. 다시 말해, 시민들의 공적 토론은 위축되고 구체적 행위는 거절되며, 사람들 사이의 실제적 다수성은 <일자>의 배타성 앞에서 위축된다.’

아반수는 이런 사태를 하이데거의 <존재 망각>에 필적하는 <행동 망각>으로 규정하며, 아렌트를 따라 전통적인 의미의 정치철학은 권력기관과 통치의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고 파악합니다. 사람들은 공존의 조건을 직접 만들기에는 무능력해서 철학적 사유의 도움이 외적으로 필요하다는 듯이 말입니다.

하지만 아반수는 아렌트와 함께 철학적인 사유와 정치적인 행동 사이에서 <정치적인 사유>의 길은 가능한지 질문합니다. 정치철학은 정치에 할당된 철학의 부분이나 정치라는 특별 대상에 적용된 철학적 방법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산출하는 행동에 대한 사유는 아닐까요? 정치적인 사유에는 명령과 복종/저항의 질서를 넘어서는 더 큰 상상력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아카데미소요에서는 이런 상상력의 길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서양 지성사에서 대표적인 정치철학 작품들을 살펴보며, 오늘의 우리에게 필요한 <정치적인 것>은 무엇인지 함께 비판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되길 희망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정치철학 고전 읽기’ 전체 일정

2022년 10월부터 월 2회,19:30~21:30

4만원, 대면/비대면

202210월  플라톤 국가

11월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12월  키케로 국가론

2023  1  마키아벨리 군주론

  2  홉스 리바이어던

  3  로크 통치론

  4월  루소 사회계약론

  5월  칸트 『영구평화론』

  6월  헤겔 『법철학』

  7월  마르크스 『헤겔 법철학 비판』

  8월  토크빌 『미국의 민주주의』

  9월  밀 『자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