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소식

《단순한 그림 단순한 사람 장욱진》

소요서가의 두 번째 책 《단순한 그림 단순한 사람 장욱진》이 출간되었습니다.
아카데미소요에서 ‘한국 근현대사 미술사’, ‘이름없는 미술사’ 등의 강의를 진행해주셨던 정영목 서울대 명예교수가 그간 발표해 온 화가 장욱진에 대한 글들을 모아 그림들과 함께 엮은 책입니다.

지은이 정영목
출간일 2023.11.30.
판형 172*240
쪽수 256쪽
정가 28,000원
ISBN 979-11-978839-2-7 (03600)

책 소개

형식주의 방법론으로 다시 쓰는 한국근현대미술사

정영목 서울대 명예교수가 미술사가이자 평론가로서 그간 발표해 온 화가 장욱진에 관한 글들을 모아 그림들과 함께 엮었다. 장욱진은 이중섭, 김환기, 박수근, 유영국과 함께 한국근현대미술을 대표하는 화가이다. 장욱진의 작고 예쁜 그림들은 그가 신화 속 인물이 되어갈수록 점점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의 그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에 대한 일화와 소문이 비범해질수록 장욱진을 오히려 그 틀에 가두는 게 아닐까?

그동안 장욱진에 관한 평론은 그의 기이한 삶과 불교적이고 도가적인 사상을 중심으로 한 작가론에 치우쳤다. 하지만 저자는 “화가는 그림으로 말하고 그림은 형식으로 표현된다”는 견지에서 장욱진을 한국적 모더니스트로 규정하며, 한국근현대미술사 기술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 저자는 장욱진이 60여 년 화업을 꿰뚫어 몇 가지 소재를 작은 화폭에 반복적으로 표현했던 사실을 경이의 눈으로 들여다보라고 권유한다. 그리고 장욱진의 그림세계를 무한히 크고, 반복이 아닌 반복으로서 해석해 낸다.

장욱진은 주관의 조형의식이 모더니스트의 기본자질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그리고 한국적 정체성은 단순히 재료나 소재의 향토성에서 기인하는 게 아니라, 독특한 조형 형식에 달려 있음을 일찍이 간파했다. 저자는 장욱진의 《카탈로그 레조네》를 작성한 미술사학자의 눈으로, 그가 남긴 단순한 형식에서 결코 단순하지 않은 예술가의 진정성을 읽어낸다. 삶과 작품 전체를 가로지르는 조형적인 맥락의 진정성은 그의 작은 그림 위에 큰 세계를 펼쳐놓는다. 《단순한 그림, 단순한 사람 장욱진》은 1백여 점의 그림들과 함께 독자들을 바로 이 세계로 초대한다.

작가정보

정영목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명예교수.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에서 미술사학을 전공하고 일리노이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교수, 서울대학교미술관장,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소장, 서양미술사학회 회장, 한국미술이론학회 회장을 지냈다. 평론 활동과 함께 2013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전인 <Zeitgeist, 시대정신>, 고려대학교 박물관의 <한국전쟁 정전 60주년 특별전: 기억의 재현, 서용선과 6.25>, 2010년 <노란선을 넘어서>(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전) 등 다수의 전시를 기획했다. 지은 책으로는 《화가 김병기, 현대회화의 달인》, 《시선의 정치: 서용선의 작품세계》, 《Postmodern Art in Korea》, 《조선을 찾은 서양의 세 여인》, 《장욱진 Catalogue Raisonné: 유화》 등이 있으며, “한국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해석과 수용에 관한 문제”, “한국 현대회화의 추상성, 1950~1970: 전위의 미명 아래”, “한국 현대 역사화: 그 성격과 위상”, “피카소와 한국전쟁: ‘한국에서의 학살’을 중심으로”, “유영국의 초기 추상, 1937~1949” 등 다수의 논문을 썼다.

차례

머리글 장욱진의 초상

1 장욱진의 삶과 그림
초기_ 자전적 향토세계
중기_ 자전적 이상세계
후기_ 종합적 이상세계

2 장욱진이 쓴 새로운 미술사
새로운 미술사 방법론의 필요성
한국적 모더니스트
추상성의 계보와 자생적 독창성
조형적 일관성과 인간적 진정성

3 작은 그림, 큰 주제
프레임과 스케일의 치밀한 운용
조형방식의 형식주의적 해석

4 장욱진의 오브제
여인
아이
가족
나무

5 장욱진의 자화상들

6 먹그림이라는 장르에 관한 시론
동양화/서양화의 경계
완성/미완성의 관례
밑그림의 역설
작가 고유의 조형세계가 이룬 성과

7 불교와 모더니즘 너머
불교와의 인연
불교적 작품
종교와 회화

8 포은과 장욱진의 만남

9 자연과 전통 사이
강가의 아틀리에
변주되는 독창성

10 장욱진의 자리

수록 원고 출처
참고 문헌
그림 인덱스

소요서가 인스타그램에서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