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소요 서양철학사 7월 강의

존재란 무엇인가: 하이데거의 기초존재론

강사_ 김재철 (경북대 철학과 교수)
일시_ 7월 12, 19일(화) 19:30~21:30
장소_ 철학서점 소요서가 / ZOOM
등록방법_ 하단 신청하기 버튼
등록_ 우리은행 1005-004-105261 연구소 오늘
수업료_ 10만원 (총 2회)
문의_ soyoseoga@gmail.com

강의는 대면, 비대면 방식으로 동시 진행합니다.
대면 강의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합니다.


강사소개

김재철(경북대 철학과 교수)

한국외국어대와 동대학원을 졸업한 후 독일 마인츠 대학에서 하이데거와 딜타이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한국하이데거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해석학, 현상학, 실존철학이 주요연구 분야이며, 최근에는 철학상담 및 임상철학과 관련된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 「공간과 거주의 현상학」, 「하이데거의 기초인간학」, 「정신의학과 하이데거의 대화」, 저서로는 『삶과 현존재』, 그리고 주요역서는 『근거율』, 『철학입문』, 『시간개념』, 『철학실천』, 『치유』 등 다수가 있다.


강의소개

하이데거는 현대철학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철학자로 여겨진다. 그의 철학은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레비나스의 윤리학에 결정적인 관점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에 기초를 놓았다. 푸코의 고고학은 하이데거의 존재사적 사유에서 자극을 받았으며, 데리다의 해체주의도 하이데거와의 대결로부터 발전되었다. 또한 하이데거는 서양 철학사 전체를 보는 새로운 시야를 개척하였다. 그의 사유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칸트와 헤겔과 같은 고전철학자들과 대결하여 새로운 해석의 발판을 제시하였으며,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단편에서 철학적 사유의 시원을 이끌어냈다. 니체, 키에르케고어, 딜타이를 진지한 철학적 담론으로 끌어들이는 데에도 하이데거의 기여는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철학적 사유의 길을 시작하는 책이 바로 『존재와 시간』이다. 이 책은 “존재의미에 관한 물음을 새롭게 제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목표는 존재물음을 묻는 것조차 망각한 전통 형이상학을 해체하고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존재의미에 대한 탐구를 통해 획득된다. 이 탐구는 철저하게 시간의 지평에서 존재의미를 드러내는 것이다. 다시 말해 초시간적이고 무시간적인 차원과 연관된 본유관념이나 이성적 직관이 아니라 현사실적 삶에서 존재의미를 드러내는 것이다. 존재론 이전에 존재를 이해하고 있는 우리 현존재의 행위와 삶에서 존재의미를 드러내어 모든 학문의 기초를 제시하는 존재론을 하이데거는 “기초존재론”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기초존재론은 우리가 이론 이전에 존재자들의 세계에 어떻게 참여하는지를 드러내는 전반성적인 방법, 즉 현상학적이고 해석학적 방법을 적용한 현존재 분석론을 통해 전개된다.

이 강의에서는 『존재와 시간』의 현존재 분석론에서 제시되는 세계-내-존재, 일상성, 기분, 시간, 죽음, 불안, 본래성과 비본래성 등의 주요개념을 다룰 것이며, 『존재와 시간』 이후 존재의미에 대한 사유가 언어, 기술, 예술에 대한 후기사유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간단히 소개할 것이다.

제1강 (7월 5일)

  1. 하이데거의 생애
  2. 하이데거와 현대철학
  3. 존재물음과 존재경험
  4. 존재망각의 역사와 해체
  5. 존재물음의 시대적 요청

제2강 (7월 19일)

  1. 기초존재론의 과제
  2. 존재물음의 실마리: 현존재
  3. 세계-내-존재, 시간성
  4. 기분, 죽음, 본래성
  5. 후기사유: 언어, 기술과 예술

강의교재

존재와 시간 /마르틴 하이데거 지음/이기상 옮김/까치 1998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강독 /박찬국 지음/그린비 2014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읽기 /박찬국 지음/세창미디어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