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소요 : 무의식의 사유Ⅳ

무의식의사유Ⅳ
라캉과 정신분석 임상: 구조와 도착증

강 사 : 홍준기 정신분석학자
일 시 : 1월 11일, 25일, 2월 8일, 22일 19:30~21:30
장 소 : 철학서점 소요서가 / ZOOM

강의료는 1회 3만원, 4회 10만원으로 개별신청이 가능합니다.
대면/비대면 동시 진행하며,
한 달 동안 반복 시청 가능한 녹화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강사 소개
홍준기 정신분석학자

서울대 법과대학과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했고, 독일 브레멘 대학, 파리10대학에서 수학한 후 라캉과 알튀세르에 관한 논문으로 브레멘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 연구소 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정신분석가, 철학자로 활동 중이다. 파리의 라캉주의 분석가로부터 교육분석을 받았다.

저서로는 『라캉과 현대철학』,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자의 성, 여자의 성』, 『라캉의 재탄생』(공저), 『피케티의 ‘21세기 자본’과 사회적 국가』 등이 있다. 특히 최근 저작인 『라캉, 클라인, 자아심리학』에서 정신분석 이론과 역사를 해설하고 클라인 정신분석을 재구성하면서 라캉의 『에크리』와 『세미나』를 비판적으로 철저히 재해석했다. 『강박증 : 의무의 감옥』, 『라깡과 정신분석임상』, 『제2의 사고』, 『변형들』, 『클라인의 정신분석 테크닉 강의』, 『현대적 관점의 클라인 정신분석』 등 다수의 역서와 논문을 발표했다.

강의 소개
정신분석에 대한 많은 대중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학문적인 전문성의 장벽은 그간 정신분석을 향한 사람들의 접근을 쉽게 허락하지 않았다. 본 강의는 라캉의 임상 분석을 통해 정신분석의 이론과 실천 모두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프랑스의 대표적인 라캉주의 정신분석가인 조엘 도르의 탁월한 임상 저서인 『라캉과 정신분석 임상 : 구조와 도착증』을 중심으로 공부할 예정이다.

이 작품에서 조엘 도르는 난해하고 이해하기 힘든 도착증 임상을 화두로 삼아, 도착증의 형성 메커니즘과 발병 원인, 이의 다양한 형태들(동성애, 절편음란증, 노출증, 의복도착증 등)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히스테리와 강박증, 성전환증 등 다양한 신경증적, 정신병적 임상 실체의 유사점과 차이점 등 라캉 이론 전반을 명료하게 설명한다. 우리는 이 내용을 살펴보며, 항상 모호하게 여겨졌던 라캉의 임상 및 이론에 대한 확고한 접근 통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강의일정

1강, 1월 11일(목) 19시 30분
구조와 도착증 : 성정체성 혼란의 원인 및 전개 과정

2강, 1월 25일(목) 19시 30분
도착증과 (남자)히스테리 및 이것들의 구별적 요소 : 여자와의 관계, 도전과 위반

3강, 2월 8일(목) 19시 30분
①도착적 향유와 공모자인 3자, 비밀과 행위하기
②도착증과 정신병의 구조적 유사성과 차이

4강, 2월 22일(목) 19시 30분
라캉의 성구분 공식화와 성전환증